하이퍼 렛저란 무엇인가?
렛저(ledger)라는 단어의 원 뜻은 '원장', '장부'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의미로는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기록하는 문서이다.
하이퍼 렛저는 이런 기존의 '장부'를 블럭체인 기반으로 구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하이퍼 렛저 파운데이션 사이트(https://www.hyperledger.org/)
2016년 하이퍼 렛저가 리눅스 재단에 의해 만들어진 이후 이 프로젝트는 IBM과 인텔,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록포스 같은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기여하고 있습니다. 추후 은행업, 공급망 관리, 사물인터넷(IoT), 제조 및 생산 기반 분야 등의 다양한 적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왜 하이퍼 렛저인가?
기업이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업 간에 거래를 하는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줄이기 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브라이빗 블록체인을 각각의 기업이 처음부터 새로 개발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퍼 렛저라는 오픈소스를 통해 각 기업이 효율적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이퍼 렛저는 다양한 분산 원장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위한 허브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 성능 및 트랜잭션을 개선하기 위해 하이퍼 렛저의 프레임워크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이퍼 렛저는 블록체인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와 표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개발자들은 비즈니스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하이퍼 렛저 그린하우스(하이퍼 렛저를 구성하는 프레임워크와 도구)를 사용합니다.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모두 서로 알고 있으며 합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